인천공항 스마트패스는 번거로운 대기 시간을 줄이고, 빠르고 간편하게 공항 출국 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여행의 편리함이 점점 중요해지면서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패스(Smart Pass)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스마트패스란 무엇인지, 등록 시 장점과 등록 방법, 이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스마트패스란?
스마트패스는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전자 보안 출국 서비스로, 별도의 사전 등록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더 빠른 출국 절차를 지원합니다. 일반 출국 심사와는 달리, 전용 통로를 통해 여권과 탑승권 확인 절차 없이 안면 인식만으로 보안 검색과 출국 심사를 보다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이 서비스는 특히 출국 시 긴 줄을 피하고 싶은 여행객에게 유용하며, 편리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주요 이용자는 잦은 해외 출국을 하는 여행객, 출퇴근 시간대에 맞물린 출국객 등입니다.
스마트패스 등록 시 장점
스마트패스를 등록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빠른 출국 절차 : 스마트패스 전용 출국 통로를 이용해 긴 대기 줄을 피할 수 있습니다.
- 편리한 보안 검색 : 별도의 보안 검색 구역이 마련되어 있어 보안 절차가 더욱 신속하게 진행됩니다.
- 편안한 공항 이용 : 스마트패스를 통해 공항에서의 대기 시간을 줄여 여유로운 출국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여행객에게 유용 : 출장 등으로 출국 시간이 촉박할 때 신속하게 절차를 마칠 수 있어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도와줍니다.
스마트패스 등록 방법
스마트패스는 모바일 앱 또는 공항 내 셀프 체크인 키오스크(운영준비중)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패스는 7세부터 등록이 가능하며, 7세 이상부터 14세 미만 까지는 보호자 동의가 필요합니다.
‘스마트패스’ 앱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앱을 다운로드 받아, 본인의 스마트패스 상태와 등록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패스 앱에서 등록 시 먼저 여권을 스캔한 후, 휴대전화를 여권 위에 올려놓아 전자여권 칩 정보를 자동인식합니다. 그 후 카메라를 통해 얼굴 등록을 한 후 종이 또는 모바일 탑승권을 등록해 주면 완료됩니다.
스마트패스 안면정보(ID)는 한번 등록으로 5년 간 이용이 가능합니다.
백드랍 등록
백드랍이란 셀프 체크인 후 짐도 직접 부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하는데요. 스마트패스 앱에서 스마트패스를 등록하게 되면 백드랍도 예약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패스 등록 후 백드랍 예약 시간만 선택해 주면 간단하게 백드랍 예약을 할 수 있지만, 현재는 일부 항공사에서만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용방법 및 서비스 항공사
스마트패스 등록하게 되면 출국장과 일부 참여 항공사의 탑승구에서 스마트패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출국장) 이용항공사 무관하게 스마트패스 등록여객 모두 사용 가능
- (탑승구) 참여항공사의 일부 게이트에서 사용 가능
현재 스마트패스 서비스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델타항공 총 6개 항공사 탑승자에게 제공되며, 2025년까지 모든 항공사로 이 시스템을 확대할 계획이므로 앞으로 더 많은 승객이 스마트패스를 통해 편리한 출국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인천공항의 스마트패스는 대기 시간을 줄이고 출국 절차를 더욱 간편하게 만들어주는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특히 해외 출국이 잦거나 공항의 혼잡함을 피하고 싶은 분들에게 스마트패스는 탁월한 선택입니다. 위에서 자세히 설명드린 것처럼 스마트패스 등록 방법이 매우 간단하니, 스마트패스를 통해 인천공항에서 더욱 편리하게 출국 절차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